목에 결석이? 편도결석을 빠르게 치료하고 편도결석의 발생원인과 치료, 예방까지
안녕하세요 이지숨 이비인후과입니다.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만큼 원인도 많고 때로는 뚜렷한 원인 없이도 입냄새가 나는데 사실 가장 흔한 원인은 충치 같은 구강 내 질환입니다.다만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가끔 심한 구취가 나기도 하지만 이들 구취는 쉽게 사라지지도 않고 많은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마스크 없이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에는 입냄새 문제로 이 호흡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그 중 입냄새로 악명 높은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 왜 생기나?편도결석은 말 그대로 편도선에 발생한 알갱이를 말합니다.보통 다른 부위에 발생하는 결석은 딱딱해서 통증을 유발하지만 편도결석은 만지면 으깨질 정도로 부드럽고 밥알만한 크기의 노란 알갱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편도결석은 주로 만성 편도염인 사람에게 나타납니다.편도염이 심해졌다가 가라앉았다가 편도의 모양과 크기가 달라지는데 이때 편도 표면의 편도음외라는 구멍이 커지면서 음식물 찌꺼기가 쉽게 생기고 세균이 증식하면서 만들어내는 것이 편도결석입니다.만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경우에도 갈증증후군 등으로 인해 목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므로 편도결석이 생기기 쉽고 구강 상태가 청결하지 않은 경우 등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심한 입냄새 편도결석, 다른 증상은 없을까?편도결석은 가끔 양치질이나 재채기, 기침을 할 때 튀어나오는데 이 알갱이에서 심한 냄새가 납니다.게다가 침을 삼킬 때 목에 걸린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종종 환자는 목이 간지럽고 아픈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편도 바깥쪽에 결석이 생겼을 경우 입을 크게 벌렸을 때 결석이 보이기도 하는데 이때 젓가락이나 면봉, 손가락 등으로 치아를 빼려고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결석을 뽑는 과정에서 구강 내부 또는 편도 표면이 긁히고 염증이 생겨 다른 질환이나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이 호흡에서 안전하고 확실하게 편도결석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편도 결석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서, 편도 결석은 한번 생기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물론 자연에 빠질 경우도 많지만 편도 결석이 많아지거나 반복될 경우는 이지 호흡에서 제거해야 하는데 대개 후두 내시경을 통해서 기계로 결석을 들이마시고 밀거나 하는 시술을 실시합니다. 다만 만성 편도염 등으로 편도 결석이 너무 자주 생기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 등에는 편도 절제술이 있습니다.편도는 고주파나 레이저를 이용하고 부분 또는 전체를 절제합니다만, 편도의 기능은 10대가 되어 소실되어 제거해도 건강에 문제 없습니다.다만 편도 결석은 스스로 지키기는 어렵지만 발생하기 전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 구강 위생에 신경을 써서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구강 인두를 건조시키지 않도록 할께요.지나친 스트레스나 탄산 음료나 커피를 자주 섭취할 경우 흡연, 음주 등도 편도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절해야 합니다.
이지숨이비인후과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2명의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환자 개개인에 맞는 진료를 통해 환자의 빠른 회복과 쾌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0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면,동시,군,구시,도국
이지숨이비인후과의원 부산광역시 중구 구덕로40 호림빌딩 7층
이지숨이비인후과의원 부산광역시 중구 구덕로40 호림빌딩 7층
이지숨이비인후과의원 부산광역시 중구 구덕로40 호림빌딩 7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