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광고, 반응형 소재가 도입됩니다.

안녕하세요 다른 생각이에요.그저께 내린 눈으로 온 길이 녹아 버린 눈 때문에 길이 진창이었기 때문에 통근 도중에 신발도, 차도 더러워지지 않았습니까? 무섭게 내리는 눈이 또 쌓일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아침에는 거의 녹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어요. 물론 기온이 낮은 곳에는 아직 길이 얼어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걸을 때도 운전할 때도 조심해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모든 것이 새롭게 시작되는 1월, 네이버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광고의 새로운 개편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반응형 소재 도입

네이버 검색 광고는 온라인 광고를 할 경우 대부분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검색 활동이 발생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보를 탐색한 후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결정하기 때문에 배너 광고보다 전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국내에서 아직 포털 1위를 굳건히 다지고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네이버 광고에 힘을 쏟기도 합니다.네이버 검색광고에서 노출되는 소재에 반응형 소재를 도입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반응형 소재란?

구글 광고를 진행하실 경우 반응형 소재에 익숙한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미 구글에서는 검색광고, 배너광고에서 이 반응형 광고 유형을 적용해 이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이나 검색 니즈에 따라 사전에 등록된 소재가 자동으로 조합돼 노출되는 소재를 의미합니다.이미반응형이라는단어로이성격을나타내고있습니다. 기존 검색광고의 소재는 사전에 등록한 제목과 문구가 노출되는 형태이며, 개편을 반복하면서 현재 네이버 검색광고는 한 그룹당 총 5개의 소재를 등록하여 AB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이미지나 부가 설명 등 다양한 확장 소재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는데요.

다섯 가지 소재가 롤링되어 노출되더라도 결국 제목과 문구는 한 세트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 세트가 차례로 노출되는 형태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중 이용자 반응, 즉 클릭률(CTR)이 높은 소재가 더 노출량이 높아지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한편 구글에서는 오래 전부터 반응형 소재를 활용해 광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광고는 크게 반응형 검색광고 소재와 반응형 디스플레이 소재로 구분됩니다. 구글 검색 특성상 디스플레이 지면도 함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제목과 설명, 그리고 이미지와 동영상 소재를 활용한 조합형으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반응형 소재를 사용하면, 이용자의 반응이 높은 소재를 자동적으로 조합함으로써 케이스의 수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종전처럼 제목+문안 하나의 세트가 5개 순서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제목과 설명을 등록하면 타이틀 중에서 반응이 가장 높은 제목, 설명 속에서 반응이 가장 높은 설명이 조합되어 갈 수도 있고 등록된 키 워드와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문안 소재가 노출되기도 합니다.네이버에서 적용되는 반응형 소재는 15개의 제목과 4개의 설명을 등록하게 합니다.이 설명과 제목만 조합해서도 이용자에게 보이는 소재는 총 60개로 그 수가 늘어납니다.여기에 등록된 확장 소재와의 조합을 생각하면 많은 경우의 수가 발생합니다.이로써 수많은 조합에 근거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유연한 광고 소재를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소재를등록하시면아까말씀드린것처럼제목15개,4개의설명을등록할수있습니다. 이렇게 등록된 소재는 최대 3개의 타이틀과 2개의 설명으로 조합된 소재를 자동으로 노출하도록 설정됩니다. 최대 개수이므로 PC나 모바일 등 디바이스의 환경이나 등록된 타이틀이나 설명의 길이 등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됩니다.단순한 이용자 반응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의 문맥과 지면에 따라 자동으로 광고를 조합하기 때문에 검색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검색 니즈를 분석해 다각도로 조합된 소재를 노출시킬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이용자 반응을 더욱 높게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소재가 도입되더라도 기존 소재 방식이 제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주의 선택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고정형 소재와 반응형 소재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반응형 소재에 대한 선호도가 낮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기존 방식 그대로 고정형 소재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사전에 등록된 문구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조합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떤 소재를 등록했느냐에 따라 조금은 어색해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반응형 소재를 활용할 때는 등록된 모든 텍스트가 자동으로 조합되어도 어색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네이버에서 새롭게 적용되는 반응형 소재는 3월에 도입 예정이며, 심의가 필요한 의료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기본형 소재와 반응형 소재의 광고 성과는 어떨까요?아직 네이버에서는 반응형 소재를 활용할 수 없어서 먼저 진행된 구글 사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구글에서 진행하는 배너 광고의 고정 배너와 반응형 배너의 사례입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반응형 검색광고 소재냐, 반응형 디스플레이 소재냐의 차이일 뿐 모두 반응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배너광고를 통해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데이터를 보면, 상단에는 반응형 디스플레이에서 진행된 수치로, 하단은 같은 기간에 고정 배너로 진행된 수치입니다.한눈에 보기에도 차이가 나타납니다.반응형 광고는 이용자가 본다 지면에 자동적으로 조합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많은 지면에 광고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이용자의 요구에 응해서 자동적으로 조합되어 노출되는 형식이므로 당연히 이용자의 반응이 더 높아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평균 CPC반응형 169원/고정형 178원 평균 CTR반응형 0.85%/고정형 0.18%특히 클릭율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단, 아까 말씀 드렸듯이 자동 조합형보다는 제작된 이미지를 통해서 하나의 통일된 메시지만 전달하고 싶다되는 경우는, 종래대로 고정형 소재만으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아직 출시되지 않은 서비스지만 기존의 구글 사례를 보고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다양한 광고 전략, 다른 생각과 함께 하세요!데이터를 보면 상단에는 반응형 디스플레이로 진행된 수치이고 하단은 같은 기간에 고정 배너로 진행된 수치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는 이용자가 보고 있는 지면에 자동으로 조합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많은 지면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동으로 조합되어 노출되는 형태이므로 당연히 이용자의 반응이 더욱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평균 CPC 반응형 169원/고정형 178원 평균 CTR 반응형 0.85%/고정형 0.18% 특히 클릭률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동조합형보다는 제작된 이미지를 통해 하나의 통일된 메시지만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되는 경우는, 종래와 같이 고정형 소재만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아직 출시되지 않은 서비스지만 기존 구글의 사례로 볼 때 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다양한 광고 전략, 다른 생각과 함께하세요!데이터를 보면 상단에는 반응형 디스플레이로 진행된 수치이고 하단은 같은 기간에 고정 배너로 진행된 수치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는 이용자가 보고 있는 지면에 자동으로 조합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많은 지면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동으로 조합되어 노출되는 형태이므로 당연히 이용자의 반응이 더욱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평균 CPC 반응형 169원/고정형 178원 평균 CTR 반응형 0.85%/고정형 0.18% 특히 클릭률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동조합형보다는 제작된 이미지를 통해 하나의 통일된 메시지만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되는 경우는, 종래와 같이 고정형 소재만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아직 출시되지 않은 서비스지만 기존 구글의 사례로 볼 때 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다양한 광고 전략, 다른 생각과 함께하세요!데이터를 보면 상단에는 반응형 디스플레이로 진행된 수치이고 하단은 같은 기간에 고정 배너로 진행된 수치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는 이용자가 보고 있는 지면에 자동으로 조합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많은 지면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동으로 조합되어 노출되는 형태이므로 당연히 이용자의 반응이 더욱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평균 CPC 반응형 169원/고정형 178원 평균 CTR 반응형 0.85%/고정형 0.18% 특히 클릭률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동조합형보다는 제작된 이미지를 통해 하나의 통일된 메시지만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되는 경우는, 종래와 같이 고정형 소재만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아직 출시되지 않은 서비스지만 기존 구글의 사례로 볼 때 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다양한 광고 전략, 다른 생각과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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